에 베 소 서
(προς ΄ΕΦεσιος)
1. 저 자 : 알 수 없음
본 서신의 저자가 사도 바울이라는 사실은 1세기 이후 19세기까지 거의 아무런 비판 없이 인정되어 왔다. 그런데 19세기 이후 현대 비평학자들은 첫째, 언어·문체 등이 다른 바울 서신들과 다르며, 둘째, 바울과 에베소 교회의 친밀한 관계를 생각해 볼 때 바울의 다른 서신들처럼 개인적인 문안이나 인사가 나오지 않으며, 셋째, 본 서신의 사상이 바울적이지 않다는 이유 등으로 바울의 저작권을 의심하였다.
2. 시 기
바울은 자신이 감옥에 갇혀 있음을 말하고 있는데(엡 3:1;4:1), 이는 본서가 옥중에서 기록된 것임을 말해 준다. 그런데 바울의 생애에서 편지를 쓸 정도로 오랫동안 감옥 생활을 한 것은 세 번이다. 즉 가이사랴에서의 2년간(행 23:22-26:32, A.D.58-60), 로마에서의 약 2년간의 1차 감옥 생활(행 28:30, A.D.61-63), 그리고 로마에서의 2차 감옥 생활(딤후 2:9;4:6, A.D.67)이 그것이다. 이러한 세 번의 옥살이 중에서 바울이 에베소서를 기록했다고 생각되는 때는 로마의 제1차 감옥 생활기이다. 이때 그는 비록 갇혀 있는 형편이었으나 자유스럽게 저술 활동을 할 수도 있었고 그를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증거 할 수도 있었다. 그리고 바울은 이 로마 감옥 생활 중에 여러 사람들을 만났는데 빌레몬의 노예였던 오네시모도 그중 중요한 한 사람이다. 바울은 오네시모를 그 주인이었던 빌레몬에게 돌려보내기 위해 빌레몬서를 기록하였고 또한 그와 함께 빌레몬이 몸담고 있던 골로새 교회에 보낼 골로새서를 기록하였다. 그리고 또 제2,3차 전도여행 시에 자신이 심혈을 기울여 목회한 에베소교회와 인근 교회를 위해서도 본서를 기록하여 두기고 편에 골로새서는 골로새 교회에, 그리고 본서는 에베소 교회에 보내게 되었다. 이렇게 볼 때 에베소서는 골로새서 및 빌레몬서와 같이 바울의 제1차 로마 감옥 생활 중이단 A.D.61-62년경에 기록되었다고 볼 수 있다.
3. 목 적
사도 바울이 에베소서를 집필하게 된 직접적인 동기에 대해 본서는 그 어떠한 언급이나 암시도 주고 있지 않다. 이로 볼 때 바울은 본서를 기록함에 있어서 본서의 수신자인 에베소 교회나 그 인근 소아시아 교회들이 당시에 직면하고 있었던 어떤 구체적인 현안들의 해결을 위해서라기보다 당시 대부분의 초대 교회들이 직면하고 있었던 여러 상황들을 염두에 두고 그러한 상황들을 수신 지역 교회들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원리적 교훈들을 체계적으로 주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에베소 교회는 바울에게 있어서 잊을 수 없는 곳으로, 바울은 제2차 전도 여행 당시 잠시 들러 복음을 증거 하였고(행 18:19-21), 제3차 전도 여행 때 다시 방문하여 약 3년간 머물며 눈물과 정성으로 사역을 하였던 곳이다(행 19:1-41). 때문에 바울은 에베소 교회에 유달리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었는데 그러한 사실은 그의 제3차 전도여행 귀환 때 밀레도에서 에베소 장로들을 초청하여 권면한 사실(행 20:17-35)과 훗날 디모데를 파송하여 성도들을 지도케 한 사실에서도 잘 드러난다(딤후 4:5). 이에 바울은 본서를 통해 먼저 에베소 교회를 비롯한 인근 소아시아 교회들에게 올바른 교회관을 심어주기 위한 일련의 신학 원리적 교훈들 곧 교회의 근원, 교회를 설립하신 하나님의 목적, 교회 본질에 대해 기록함으로써 교회 안에서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불문하고 모든 성도들이 일치하고 화합해야 할 필연적인 이유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그에 근거하여 성도 간의 일치와 화합, 및 성도의 가정생활과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서의 성결한 삶과 영적 성숙을 위한 신앙의 무장에 관한 일련의 실천적 교훈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4. 주요 내용
도입부(1:1-23)
바울은 수신자들에 대한 간단한 인사말(1:1,2)을 마친 후 삼위 하나님의 구원 사역, 곧 성부 하나님의 예정과 선택(1:3-6),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1:7-12), 성령 하나님의 인치심(1:13,14)을 찬양하고 이어 성도들이 이러한 인간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통찰력을 얻도록 기원하는 바울의 중보 기도를 한다(1:15-23). 특히 이러한 내용의 본 단락은 실제적으로 교회 구성원으로서의 성도의 지위와 교회의 본질에 관해 언급하고 있는 2:1-3:21의 도입부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교회의 근원 및 교회 설립의 목적을 간접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본론부(2:1-6:20)
성도의 구원과 교회의 본질(2:1-3:21) : 성도의 구원(2:1-10)과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 이방인이든 유대인이든 불문하고 모든 성도들이 함께 연합한 유기적 공동체로서의 교회의 본질(2:11-22)과 이방인 성도가 유대인 성도와 동일한 교회의 구성원이 되게 한 구속 경륜(3:1-12) 및 교회에 관한 이러한 하나님의 구속 섭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회 공동체의 구성원들로서 성도들은 민족이나 신분의 구별에 구애 없이 일치하고 유기적으로 연합해야만 하는 필연적인 이유를 보여 주고 있다. 즉 그 척 이유는 모든 성도들은 다 동일하게 과거 공중 권세자 사단의 지배 하에서 세상의 악판 풍습을 좇아 살던 영적으로 죽은 상태에 있었던 자들이었으나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사랑과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로 구원받은 자들로서 결코 자기 자랑을 내세우며 다툼을 일으킬 위치에 있지 않다는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모든 성도들은 본질상 하나님의 시민이요 군속이며, 또 천국 기업을 물려받은 자들이기 때문에 필연코 화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도의 바른 신앙생활(4:1-6:20) : 전반부(2:1-3:21)가 교회의 본질과 관련된 교리적인 내용을 주로 다룬데 반해 여기서는 그 교리적인 내용에 상응하는 실천적 교훈으로서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의 지체들로서 삶 속에서 보여야 할 바른 신앙 자세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먼저 4:1-16에서는 r회 구성운인 성도들 간의 일치와 교회 조직을 통한 유기적 연합을 교훈한다. 이어 4:17-5:21에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지음 받은 자로서의 성도 각 개인의 생활과 관련된 윤리를 제시하고 있는데 여기서 바울은 성도의 신앙생활의 기본 원칙(4:17-24)과 성도의 대 이웃 관계 및 하나님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4:25-5:21). 다음으로 5:22-6:9에서는 좀 더 신앙생활과 관련된 구체적인 교훈으로서 성도들의 가정생활과 관련된 교훈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여기서 바울은 성도의 성경적인 바른 부부 관계(5:22-33), 부모와 자녀 및 종과 상전과의 관계(6:1-9)를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로 6:10-20에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지음 받은 성도들이 새 생활을 온전히 영위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수행해야 할 마귀와의 영적 전쟁에 임함에 있어 하나님의 전신 갑주로 무장하고 성령 충만할 것을 교훈하고 있다.
5. 개 요
도입부 / 1:1-23
문안 인사 / 1:1,2
삼위 하나님의 구원 사역 찬양 / 1:3-14
성도 각 개인을 위한 바울의 중보기도 / 1:15-23
제1부 : 유기적 공동체로서의 교회 / 2:1-3:21
성도 개인의 영적 지위 / 2:1-10
구원받기 이전의 상태 / 2:1-3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 / 2:4-10
교회의 본질 / 2:11-3:13
예수의 안에서의 유대인과 이방인의 연합 / 2:11-22
이방인 구원과 관련된 교회의 비밀 계시 / 3:1-13
교회의 영적 성장을 위한 기도 / 3:14-21
제2부 : 성도로서의 바른 신앙 생 / 4:1-6:20
교회의 일치 / 4:1-16
교회 일치의 촉구 / 4:1-3
교회 일치의 근거 / 4:4-6
조직을 통한 교회의 유기적 연합 / 4:7-16
성도의 변화된 삶 / 4:17-5:21
성도의 생활 기본 원칙 / 4:17-24
성도의 대 이웃 관계 / 4:25-32
성도의 대 하나님 관계 / 5:1-14
성도의 변화된 삶에 대한 결론적 권면 / 5:15-21
성도의 가정생활 / 5:22-6:9
남편과 아내의 관계 / 5:22-33
부모와 자녀의 관계 / 6:1-4
종과 상전의 관계 / 6:5-9
성도의 영적 전쟁 / 6:10-20
영적 전쟁의 성격 / 6:10-12
영적 전쟁을 위한 무장 / 6:13-17
영적 전쟁의 수행 방법 / 6:18-20
종결부 / 6:21-24
두기고에 대한 추천 / 6:21,22
성도들을 위한 축도 / 6: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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