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을 위한 본문 읽기
(신명기 1장 1-8절)
본 문 _ 표준 새번역
1 이것은 모세가 요단 강1) 동쪽 광야2)에서 모든 이스라엘 사람에게 선포한 말씀이다. 그 때에 그들은 숩3) 가까이에 있는 요단 계곡4) 에 있었다. 한쪽에는 바란 마을5)이 있고, 다른 한쪽에는 도벨6)과 라반7)과 하세롯8)과 디사합9)의 여러 마을이 있는데, 바로 그 사이에 이스라엘 사람들이 있었다.
2 (호렙10)에서 세일 산11)을 지나 가데스바네아12)까지는 열하루 길이다.)
3 이집트에서 나온 지 사십 년째가 되는 해의 열한째 달 초하루에, 모세는 주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라고 명하신 모든 것을 그들에게 말하였다.
4 이 때는 모세가 헤스본13)에 사는 아모리 왕 시혼14)을 치고, 아스다롯15)과 에드레이16)에 사는 바산 왕 옥17)을 무찌른 다음이었다.
5 모세는 요단 강 동쪽 모압18) 땅에서 이 율법19)을 설명하기 시작하였다.
6 "우리가 호렙 산에 있을 때에, 주 우리의 하나님이 우리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이 산에서 오랫동안 머물렀으니,
7 이제 방향을 바꾸어 나아가, 아모리 사람의 산지로 가거라. 그 인근 모든 지역, 곧 아라바20)와 산지와 평지와 남부 지역과 해변으로 가거라. 또 가나안21) 사람의 땅과 레바논22)과 저 멀리 있는 큰 강, 유프라테스 강23)까지 가거라.
8 내가 너희 앞에 보여 주는 이 땅은, 나 주가 너희에게 주겠다고, 너희 조상 아브라함24)과 이삭25)과 야곱26)에게 맹세한 땅이니, 너희는 그리로 가서 그 땅을 차지하여라."
설 명
1) 요단 강 : 급한 여울이라는 뜻으로 팔레스틴의 가장 큰 강. 북쪽 레바논산 헐몬산을
수원으로 하여 팔레스틴을 세로로 갈라 남쪽 사해로 흐른다. 시발점에서 사해까지 약 900
미터나 낮아지므로 중간에 급류가 많아 폭포 비슷한 급류가 27개소나 된다. 강 양편
요단계곡은 무성한 수목으로 경치가 아름답다. 성서 가운데는 요단강에 대한 기사가 많다.
2) 광야 : 거친 땅, 거친들, 들, 빈들, 사막 등 여러 가지로 역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이들은 이른바 초목 한 가지도 없는 생물이 서식 할 수 없는 사막이아니라, 다만 경작하지 않은 땅이나 목초지, 샘 있 고, 혹은 비도 극히 작게나마 내리기도 하는 오아시스 등을 포함한 지대를 가리킨다.
3) 숩 : 갈대, 골풀이라는 어원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모세가 이별을 앞두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씀을 준 장소 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지명이다.
4) 요단 계곡 : 요단에 있는 계곡
5) 바란 마을 : 굴이 많은 땅이라는 어원적 의미가 있다. 미디안과 애굽 사이에 있던 곳이다. 에돔의 하닷이 애굽으 로 망명할 때에 방문한 성읍이다.
6) 도벨 : 이스라엘 백성의 유랑생활 중 바란 광야에서 숙영한 곳이다(신1:1). 일반적으로 사해의 남남동 24㎞, 게 락에서 페트라에 이르는 도중의 비옥한 평야에 있는 큰 동네 에 타휠레(et-Tafile)와 동일시한다.
7) 라반 : 광야에 있어서 이스라엘 사람의 숙영지였는데, 시내와 가데스 바네아 사이에 있었다(신 1:1). 립나와 동 일지이다(민 33:20,21). 위치는 불명이다.
8) 하세롯 : 이스라엘 사람의 시내 출발 후 두번째 숙영지로서 바란 광야에 있으며, 아론과 미리암의 모세 비난 사 건 때문에 오래 숙영하였다(민 11:35,12:16,신 1:1). 그러나 숙영지표에는 릿마 다음에 기록되어 있다(민 33:17,18). 시내 산(Jebel Musa)의 동북쪽 55km 지점에 있는 아인바란 광야의 하세롯카드라('Ain Khadra)와 동일시된다.
9) 디사합 : 금이 많은 땅이라는 어원적 의미가 있다. 신명기를 모세로부터 받았을 때에 이스라엘 백성이 체류하고 있던 지방을 한정하는 다섯 지명 중 하나이다(신 1:1). 숩 맞은 편 아라바 광야에 있었다. 헤스본 동쪽에 있는 에 데베(edh-Dheibeh)를 드는 학자가 있는데, 거기는 숙영지로서는 부적당하여 의문시된다. 또 어떤 학자는 오 늘날의 미나에 다합(Mina ed-Dhahab)과 동일시한다.
10) 호렙 : 건조한 곳이라는 어원적 의미가 있다.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율법을 받은 산인데, 하나님의산 시내와 동일지이다(출 3:1,18:5,신 4:10-15,5:2,왕상 8:9,19:8). 호렙과 시내는 거의 교대로 기록되어 있다(예:호렙 산 출 17:6,신 1:6,왕상 8:9,19:8,대하5:10. 시내 출 19:11,24:16,31:18,레 7:38,25:1,신 33:2,삿 5:5). 그 래서 여기에 대한 여러 가지 설명이 있다.
① 호렙은 산맥 이름이고, 시내는 정상 이름. ⓨ호렙은 시내 산의 낮은 부분, 또는 그 봉우리.
② 호렙은 산맥, 북쪽의 낮은 부분, 시내는 남쪽 부분, 특히 산정을 가리킨다. 또, 시내와 호렙은 동일지인데, 시 내를 호렙의 옛 이름(삿 5:5)이라고 하는 설도 있다. 이 설로는 호렙, 시내의 어느 쪽을 택하는가는 개인의 기호, 기록의 날짜, 저자의 기분 등에 의하는 모양이다.
11) 세일 산 : 세일의 명칭은 종종 에돔 전체를 가리키는데 쓰이고 있다. 그러나 보다 한정적으로는 세일 산 (MountSeir)으로서 알려져 있는 부분을 가리킨다. 즉, 아라바 저지의 동쪽이며, 사해 남단의 동쪽에서 멀리 남 쪽으로 뻗은 산악 지대를 가리키고 있다
12) 가데스바네아 : `가데스'란 「거룩한」 또는 「성별된」라는 의미이다. 팔레스틴에는 `가데스' 또는 `게데스'라는 이름의 도시가 많은데, 그것은 옛날 가나안의 성소가 있던 곳으로 이 가데스바네아도 그 중 하나이다. 따라서 `바 네아'란 이 가데스를 다른 많은 가데스로부터 구별하기 위해 붙인 이름일 것이다. 가데스바네아는 이스라엘 사람 이 가장 오래 머물러 있던 숙영지로서, 시내 다음 가는 중요한 땅으로 되었다. 즉, 이스라엘 사람은 시내를 출발 하여 11일 후에 가데스바네아에 도착(신1:2), 이 땅에서 숙영했다(신 1:19,20). 여기서 가나안 땅에 정탐군을 보 냈는데, 그들의 그릇된 보고는 백성들을 불신으로 몰아넣어 그들 세대는 약속의 땅에 들여놓지 않겠다는 선고를 받는다. 초조해진 백성들은 아모리 족속의 산지를 공격하여 실패하고 그로부터 `여러 날 동안' 가데스에 거하였다
13) 헤스본 모압의 성읍인데, 전에는 암몬 사람의 왕 시혼의 수도였다. 이스라엘 백성이 점령했을 때 르우벤 지파에게 분여되고(민 32:37,수 13:17), 갓의 소령으로 되고(수 21:39),레위 사람의 성읍으로 되었다(대상 6:81).
14) 아모리 왕 시혼 : 함의 아들 가나안의 자손, 가나안의 주요한 주민(창 10:16). 구약에 있어서는 실제로는 가나 안 사람과 동의어로서 사용되어 있다. 시혼은 아르논 강과 얍복 강 중간에 있는 지방에 살고 있던 아모리 사람인 데, 그 수도 시혼을 따서 `헤스본 왕 시혼'이라고 불리웠다. `시혼'은 `헤스본'과 병행적으로 쓰이고 있다. 그는 모 압을 정복하고 아르논까지의 땅을 점령했고, 미디안의 귀족 다섯이 그에게 속해 있었다
15) 아스다롯 : 바산 높은 대지의 성읍이다. 이지명은 비옥의 여신 아스다롯 예배에 관련되어 있다. 옥(Ok)의 도성 인데, 주민은 거인이었으며, 옥은 그 중 한 사람이었다고 한다. 므낫세의 아들 마길이 점령하고 레위 자손의 성 읍으로 되었다.
16) 에드레이 : 바산 왕 옥의 거성이다. 그는 여기서 전패하였다. 이스라엘은 이것을 점령한 후 므낫세의 강동 지파 에 주었다(수 13:31)
17) 바산 왕 옥 : 바산은 표고 533-770m를 전후하는 고원지대로 동쪽은 표고 915m까지 달한다. 북쪽은 헤르몬 산, 서쪽은 갈릴리 바다와 상 요단 강, 남쪽은 야르묵 강, 동쪽은 졔벨 하우란의 사화산으로 경계되는 광대한 지 역을 포함하고 있다. 옥은 바산의 아모리 사람의 왕이다(신 3:1-3). 그의 영토는 얍복 강에서부터 헤르몬 산에 이르렀고, 거주지는 아스다롯과 에드레이에 있었다. 르바임의 유일한 생존자이다.
18) 모압 : 사해 동쪽, 요단 동편에 있는 고원지대 전체를 말한다. 남은 에돔, 동은 아라비아 사막,서는 사해 ,북은 요단 평야로 이루어진 나라였다 차츰 아르논 강과 헤스본 강으로 이동 되었다. 사해 수면보다 131미터나 높은 고지대이다.
19) 율법 : 모세의 십계명을 중심으로 한 하나님의 백성의 생활과 행위에 관한 하나님의 명령. 율법이라는 말은, 구 약의 율법 및 율법책을 가리키는 일도 있고, 구약성서 전체를 뜻하는 일도 있다. 단순한 법률만이 아니고, 히브 리원어는 토라가 원래 가르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듯,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의 계시인 동시에, 그 여러 가지 규 정의 배후에 절대적인 하나님의 요구가 있는 것으로 되고 있다.
20) 아라바 : 팔레스틴을 남북으로 세로 지른 일대 저지대의 지리적 총칭이다. 이 말은 보통 명사로서는 `평지, `들, `사막 등으로 번역되어 있다. 팔레스틴의 한 지방으로서의 `아라바는 오히려 두 지대에 끼어 있는 가늘고 긴 `저지 이며, 그 3분지 2는 지중해면보다 낮다.
21) 가나안 : 함의 아들이며 노아의 손자이다(창 9:18,22). 가나안의 형제는 구스(에디오피아)˙미스라임(애굽)˙붓 이다(창 10:6). 노아가 홍수 후에 방주에서 나와 포도주에 취했을 때함이 취한 태도에 대해, 가나안은 그 형제 셈과 야벳의 종들의 종이 되리라고 저주를 받았다.
22) 레바논 : 팔레스틴 북부에 솟은 수리아의 산맥인데, 오늘날의 졔벨 리브난이다. 악갓어로는 Labnanu인데 구약 성경에는 65회나 인용되고 그 인상적인 산용과 그 특산물인 백향목이 언급되고 있다. `레바논'이라는 명칭은 사시 사철 눈을 이고 있는데서 그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이렇게 레바논은 눈을 인 산맥이며(렘 18:14) 거기서 발 원하는 제하천은 골짜기의 비옥한 땅을 적신다. 산기슭은 포도나무로 덮혔고, 산맥은 거대한 백향목으로 유명하 였을 뿐만 아니라 잣나무, 소나무, 황양목 등도 풍부하였다
23) 유프라테스 강 유프라테스 강(Euphrates)은 터키 북동부의 산맥에서 발원으로 시리아를 통과하여 이라크티그리 스 강과 합류하여 마지막으로 페르시아 만에 이른다.
24) 아브라함 : 데라가 70세에 낳은 아들이며, 나홀과 하란의 형이다. 그는 갈대아 우르 출신이며, 이복 누이 사라 와 결혼했다. 아브라함은 구˙신약 성경에 있어서 중요한 지위에 있다.
25) 이삭 : 아브라함과 아내 사라 사이에서 하나님의 약속에 따라 출생한 아들이다. 출생지는 브엘세바이다. 그가 출생했을 때 아브라함은 100세, 어머니 사라는 90세였다. 아브라함은 자기들에게 아들이 난다는 약속을 하나님 으로부터 받았을 때 어처구니없어 웃었다. 사라 역시 장막 문에서 이 약속을 듣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웃었 다. 그러나 약속에 따라 아들을 낳았을 때, 사라는 "하나님이 나로 웃게 하시니"라고 고백했다. 이와 같은 일과 하나님의 진실을 기억하기 위해아브라함은 출생한 아들을 `이삭'이라고 이름 했다.
26) 야곱 : 이스라엘 족장의 한 사람이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과 리브가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쌍동아 의 동생이며, 형은 에서이다. 이들은 태속에서부터 싸웠다고 한다. 그래서 리브가가 여호와께 물은즉 여호와께서 "두 국민이 네 태중에 있구나. 두 민족이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리라. 이 족속이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 큰 자 는 어린 자를 섬기리라"고 말씀하셨다. 야곱은 어머니 뱃속에서 나올 때 손으로 에서의 발꿈치를 잡고 나왔다.
📔📔📔 보통 목사의 책을 구입하고 싶으시다면? 📔📔📔
갓피플 <- 클릭하세요.
교보문고 <- 클릭하세요.
알라딘 <- 클릭하세요.
예스24 <- 클릭하세요.
'성경과 신학 > 신학 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독교와 사형제도 (1) | 2022.03.29 |
---|---|
구약주석 새로 보기, 독창의 소리 합창의 울림 (0) | 2022.03.29 |
구약주석 새로 보기, 예수님 닮기 생명 담기 (0) | 2022.03.27 |
구약주석 새로 보기, 창문을 통해 거울에 비춰 (0) | 2022.03.27 |
구약주석 새로 보기, 왜 꼭 상상력이어야 하는가? (0) | 2022.03.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