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Ιωαννου έπιστολή Α)
1. 저 자
이 서신은 요한복음과 요한계시록과 함께 같은 그룹 혹은 같은 “학파”에 의해 기록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각 문서들 간에 신학적 주체적 차이가 없는 것은 아니나 그래도 차이점에 못지않게 주목할 만한 유사점들도 있는 것으로 인정되었다. 요한 2,3서의 장로 요한을 사도 요한과 다른 동명이인으로 보아 본서의 저자를 장로 요한으로 제시하는 견해이다. 이들은 이처럼 복음서와 요한 서신의 저자를 구분하는 근거로 본서의 내용이 바울 서신서와 흡사한 점, 사랑의 사도로 알려진 요한이 이단에 대해 과격한 표현을 쓴 점, 어부의 글로서는 너무 수준이 높은 점 등을 든다. 저자가 사도 요한이라고 주장하는 견해이다. 본서의 외증을 살펴보면 사도 요한의 제자인 폴리갑이 빌립보교회에 보내는 편지에서 본서를 스승의 저작으로 분명히 밝히고 인용하고 있으며 그 폴리갑의 제자인 이레니우스도 자신의 저서 중에서 마찬가지로 그렇게 하고 있다. 또한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오리겐, 터툴리안을 비롯한 초대 교회의 속 사도들과 교부들이 본서의 저자를 ‘사도 요한’으로 인정하고 있다. 그리고 본서의 내증을 살펴보면 본서 자체 안에는 사도 요한이 저자임을 말해주는 직접적인 구절은 없으나 본서의 내용이나 사상, 언어, 문체 등이 요한복음과 현저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바 이를 통하여 볼 때 본서가 요한복음의 저자인 사도 요한에 의해 기록되었다는 것은 분명하게 입증된다.
2. 시 기
기록 연대는 요한계시록을 제일 후대작으로 본다면 요한이 박해받아 밧모 섬으로 유배되기 전 에베소에서 목회하던 시절로 보아야 한다. 또한 요한의 초기 저작인 요한복음의 저작 시기를 A.D.85-90년 이전 시기로 본다면 요한 서신들은 요한복음과 요한계시록 사이의 기간에 기록되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서는 A.D.90-95년경 기록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3. 기록 장소
본서의 기록 장소는 에베소이다.
4. 목 적
교회 안에 나타난 거짓 교사들(2:18-19, 26 ; 3:7)을 경고하는 데 있다. 그러나 이것은 부정적인 목적이고 보다 적극적인 목적은 거짓 교사들의 유혹으로부터 기독교인들을 보호하고 올바로 지도하는 것이었다. 본서가 기록될 당시는 오순절 성령 강림으로 교회가 설립된 지 약 50년 정도가 경과된 때로 초대 교회가 대내외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던 때였다. 먼저 외부적으로 보면 본서가 기록된 당시 로마의 황제 도미티아누스인데 그는 열렬한 아시스 신의 숭배자로서 황제 자신도 신이라 칭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며 자신에게 복종치 않는 그리스도인들에 대하여 극심한 박해를 가하였는데 이때 사도 요한도 밧모 섬에서 1년이 넘는 세월을 유배 생활로 보내야 했다. 이러한 극심한 박해로 말미암아 사도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성도들의 적극적인 전도 활동으로 인해 빠른 속도로 확장되어 가던 기독교는 주춤하게 되었다. 이러한 외적인 박해 외에도 초대 교회는 이단의 공격으로 인하여 내적으로 심한 갈등을 겪게 되었다. 특히 당시 교회는 헬라 철학의 영향을 받아 영과 육을 분리하여 생각하는 이원론적 사상에 근거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부인하고, 구원은 육체와 상관없으며 육체는 다만 악한 것이라고 생각하여 육체의 타락과 죄악에는 아랑곳하지 않는 도덕률 폐기론으로 기독교 윤리를 파괴하려는 영지주의 이단의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 있었다. 이에 사도 요한은 이단 사상을 가르치는 거짓 교사들의 위협과 위험으로부터 성도들을 보호하고 그들에게 대항하기 위하여 본서를 기록한 것이다. 즉 본서신은 그리스도는 신인 양상을 가지신 우리 구주가 되신다는 정통적인 그리스도론을 확립시킬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에 대한 바른 지식을 성도들에게 심어주어 그들로 하여금 진리 되신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과 참되고 살아있는 교제를 갖게 하기 위하여 기록한 것이다.
5. 주요 내용
서론(1:1-4) : 본서신의 서론에 해당하는 부분으로서 요한은 서신의 일반적인 형식인 문안 인사를 생각하고 곧바로 자신이 본서를 기록한 동기에 대하여 밝히면서 하나님과 성도 간의 교제를 가능케하신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의 신인 양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즉 사도 요한은 자신이 목격한 예수 그리스도는 창세전부터 성부 `하나님과 함께 계셨던 성자 하나님이시며,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성육신 하사 인성을 취하신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보자이시며, 그로 말미암아 성도들이 하나님 아버지와 참된 교제를 나눌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러한 복음의 진리를 전하기 위해 본서를 기록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본론(1:5-4:21)
참된 영적 교제의 기본자세(1:5-2:11) : 사도 요한은 하나님과 영적 교제를 나누기 운하는 자들이 교제를 하기 전에 먼저 가져야 하는 조건들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그 기본자세들이란 첫째, 빛 가운데서 행하는 것이요 둘째는 죄를 자백하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과 영적 교제를 가지기 위해서는 빛 된 그분의 속성에 걸맞은 성도의 내적 변화가 있어야 하며, 또 그러한 교제에 장애가 되는 죄는 항상 제거되어야 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영적 교제를 가질 때 경계해야 할 것(2:12-29) : 하나님과 영적인 교제를 나누는 자들이 경계해야 할 것 두 가지를 교훈하고 있다. 요한은 먼저 세상을 사랑하는 것에 대하여 경계(2:12-17)를 주는 데 그 이유는 이 세상이란 마귀에게 속한 것이므로 세상을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성도의 교제나 믿는 성도들 간의 교제를 파괴하기 때문이다. 즉 사람이 하나님과 세상을 겸하여 섬길 수 없으므로(마 6:24) 만약 세상을 사랑한다면 하나님과 형제를 미워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요한은 하나님과의 교제나 형제들과의 교제를 방해하는 세상과의 교제를 단절하고 참된 영적 교제를 하라고 권면한다. 다음으로 요한은 적그리스도가 일어났음을 지적하고 이들을 경계할 것을 교훈한다.(2:18-9) 요한은 먼저 적그리스도의 정체를 밝히고 나서 그들을 막는 방법을 제시한다.(24-29절)
하나님과 교제하는 성도의 삶의 특징(3:1-4:21) : 지금까지 하나님과의 참된 교제를 위해 경계해야 할 것으로 세상을 사랑하는 것과 적그리스도를 경계한 데 이어 하나님과 영적인 교제를 갖는 성도의 삶의 특징을 소극적인 면과 적극적인 면 두 가지 측면에서 제시함으로써 성도들로 하여금 그러한 삶을 살도록 교훈한다. 하나님과 영적인 교제를 가지는 성도의 삶의 특징은 먼저 소극적인 측면에는 죄를 멀리하고 불의를 행치 않는 것이다.(3:1-12) 여기서 요한은 하나님의 자녀들과 마귀의 자녀들의 구별은 그 행위가 어떠한가를 보고 알 수 있음을 말함으로써 성도의 행함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고 있다. 다음으로 적극적인 측면에서의 성도들의 삶의 특징은 말과 혀로만이 아닌 진실과 행함으로 삶의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며(3:13-24), 그러한 사랑의 실천을 통해 하나님과의 교제를 더욱 돈독히 발전시킬 수 있음을 사도 요한은 말하고 있다.(4:1-21)
결론(5:1-21) : 서론과 마찬가지로 문안 인사를 생략한 채 하나님과의 참된 영적 교제의 기초가 되는 믿음을 강조함으로써 본서를 종결짓고 있다. 즉 1-5절에서는 참된 교제의 기초가 되는 믿음 중요성을, 6-12절에서는 믿음의 대상인 그리스도께서 참 구속주요 영생을 주시는 분이심을, 13-14절에서는 바른 믿음의 결과로써 성도들에게는 영생과 기도응답이 주어짐을 말하고, 끝으로 16-21절에서는 죄에 빠진 형제를 위해 중보 기도할 것을 언급한 후 믿는 자는 결코 멸망치 않는다는 성도의 견인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6. 개 요
서론 : 본서 집필 동기 / 1:1-4
본론 / 1:5-4:21
하나님과의 참된 교제의 기분 자세와 방법 / 1:5-4:21
하나님과의 교제 시의 유의점 / 2:12-29
하나님과 교제하는 성도의 삶의 특징 / 3:1-4:21
결론 / 5:1-21
참된 교제의 기초로서의 믿음 / 5:1-15
중보기도 명령과 성도의 견인 / 5:16-21
참고도서
노만페린·데니스 C.덜링, 새로운 신약성서개론 상, 박익수 역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에두아르트 로제, 신약성서 배경사, 박창건 옮김
제자원, 그랜드 종합주석
조경철, 신약성서가 한눈에 보인다
유태엽, 복음서 이해
📔📔📔 보통 목사의 책을 구입하고 싶으시다면? 📔📔📔
갓피플 <- 클릭하세요.
교보문고 <- 클릭하세요.
알라딘 <- 클릭하세요.
예스24 <- 클릭하세요.
'성경과 신학 > 신학 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약성서이해 : 요한삼서 개관 (0) | 2022.03.19 |
---|---|
신약성서이해 : 요한이서 개관 (0) | 2022.03.19 |
신약성서이해 : 베드로후서 개관 (0) | 2022.03.19 |
신약성서이해 : 베드로전서 개관 (0) | 2022.03.19 |
신약성서이해 : 야고보서 개관 (0) | 2022.03.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