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레 몬 서
(προς Φιλημονα)
1. 저 자 : 사도 바울
본서의 저자가 바울이라는 사실은 본서 자체가 내증하고 있다. 즉 바울은 본서 서두에서 자신이 발신자임을 밝혔으며(1:1-2) 말미에서도 자신이 친필로 본서를 기록하였음을 밝히고 있다(1:19). 이밖에도 바울은 자신이 갇힌 상태에 있음을 언급하였는데(1:1,23) 이것은 역사상 바울의 로마 1차 투옥(A.D.61-63년경) 상황과 일치한다. 그러므로 본서의 저자가 바울이라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런데도 A.D.4세기에 이르러 몇몇 학자들이 본서에 전혀 교리적인 내용이 담겨 있지 않다는 점을 들어 본서의 바울 저작설을 부인하였다. 그러나 크리소스톰과 같은 권위 있는 학자가 바울 저작설을 다시금 입증한 이래 19세기까지는 더 이상의 논란이 없었다. 그러다가 19세기에 들어 튀빙겐 학파가 또다시 본서의 바울 저작설에 이의를 제기하였다. 그들의 주장인즉 A.D. 2세기경의 익명의 저자가 당시 노예 제도에 대한 교회의 입장 표명을 위하여 본서를 기록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와 같은 주장을 뒷받침해 주는 본서의 내적 정황은 찾아볼 수 없다. 그리고 본서의 외적인 전승은 오히려 일관되게 본서의 바울 저작설을 지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서의 저자가 바울이라는 사실에 대하여선 도 이상의 재론의 여지가 없다.
2. 시 기 : A.D.62년경
왜냐하면 본서 자체에 당시 바울이 옥중에 갇힌 상태였음이 언급되어 있기 때문이다. 물론 학자들에 따라서는 이때 바울이 갇힌 곳을 로마가 아닌 에베소나 가이사랴로 보기도 한다(Duncan, Lohmeyer). 그러나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때 바울이 로마에서 1차로 투옥당해 있었던 것으로 본다(Lightfoot, Moffatt, Weiss). 사도 바울이 3차 전도 여행을 마치고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체포당한 때는 A.D.58년경이었다. 그리고서 가이사랴에서 2년여를 보낸 후 약 1년간의 기간이 소요되어 로마로 이송된 때는 A.D.58년경이었다. 그리하여 감금 생활을 하다가 A.D.63년경에 석방되었다. 그러므로 바울이 본서를 기록한 때는 그 중간기인 A.D.62년경으로 추정되는 것이다. 이 무렵에 다른 옥중 서신들인 에베소서, 골로새서도 기록되었으며 빌립보서는 이 세 서신들보다는 조금 뒤에 기록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3. 기록 장소 : 로마로 추정
4. 목 적
빌레몬은 바울이 이전에 에베소의 두란노 서운에서 전도할 때(행 19:9,10) 회심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다른 성도들에게 친절했으며 그의 집이 예배 장소로 사용될 정도로 부유한 자였다(1:2, 5-7). 한편 본서에서 바울이 빌레몬에게 중재하고 있는 오네시모는 빌레몬의 노예로서 빌레몬의 재산을 훔쳐 도망을 쳤었다. 그 후 오네시모는 로마에서 비록 감금 생활을 하던 중이었긴 하나 비교적 자유롭게 사람들을 만나며 전도하던 바울(행 28:30,31)을만나 회심하고 그리스도인이 되었다. 그 후 오네시모는 바울을 도와 복음 사역에 힘쓰는 하나님의 일꾼이 되었고 또 바울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동역자가 되었다(1:11-13_. 그러나 당시 로마법에 의하면 주인에게서 달아난 종은 사형에 처하도록 되어 있었다. 때문에 바울은 오네시모를 곁에 두고자 하여도 주인의 허락 없이는 그렇게 할 수 없었다. 또 오네시모 자신도 언제 주인 빌레몬에게 잡히게 될지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도망자 신세로는 바울 곁에서 마음 놓고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없었다. 뿐만 아니라 주인의 허락이 없이는 남의 노예를 데리고 있어서도 안되며, 또 로마 당국의 허락이 없이는 노예를 짐승 이상으로 인격적으로 대우하는 것을 금지시키고 있던 당시의 노예와 관련된 법규로 인하여 바울 자신이 해를 당할 수도 있었다. 이에 바울은 이 모든 일을 원만히 해결하고자 오네시모를 그의 주인에게 보내면서 그의 주인인 빌레몬에게 오네시모를 용서해 줄 것과 그가 주의 일에 헌신할 수 있도록 허락해 줄 것을 요청하는 본 서신을 쓰게 된 것이다.
5. 주요 내용
도입부(1:1-7)
바울은 먼저 다른 서신서들이 갖는 일반적인 머리말 양식에 따라 발신자와 수신자를 분명히 밝히고 축도로써 빌레몬에게 문안 인사를 하고(1-3절) 이어 빌레몬의 믿음과 성도를 향한 사랑과 헌신에 대하여 일찍이 소문을 듣고 바울 자신이 하나님께 감사 기도를 드렸던 사실을 밝히면서 다시 한번 그의 믿음과 형제 사랑을 칭찬한다. 여기에는 빌레몬이 그러한 형제 사랑으로써 자기 종 오네시모도 기꺼이 용서해 주며, 복음의 일꾼으로 일할 수 있도록 허락해 주었으면 하는 바울의 바람이 담겨 있다.
본론부(1:8-21)
빌레몬에게 오네시모를 위하여 두 가지 부탁을 하고 있다. 첫째는 빌레몬이 그에게서 도망친 노예이긴 하나 이제 회심한 후 그리스도 안에서 같은 믿음의 형제 된 오네시모를 용서하라는 것이다(1:8-14). 두 번째는 이제 그 오네시모가 빌레몬의 용서를 받고서 복음의 사역자로서 새롭게 일할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는 것이다(1:15-21). 이러한 부탁을 하면서 바울은 필요하다면 오네시모로 인하여 빌레몬이 당한 손해를 자신이 손수 배상해 주겠다고 약속하였는데(1:18,19),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죄인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자신의 목숨까지도 대속물로 내어주셨던 바로 그 희생적 사랑을 실천하는 자세가 아닐 수 없다.
종결부(1:22-25)
빌레몬에게 자신이 출감한 후 거할 수 있는 처소를 알아봐 달라는 개인적 부탁(1:22)과 동역자들의 인사말을 전하고 축도고(1:23-25) 본서를 끝맺고 있다.
6. 개 요
도입부 / 1:1-7
문안 인사 / 1:1-3
바울의 감사와 기도 및 칭찬 / 1:4-7
본론부 / 1:8-21
바울이 오네시모를 빌레몬에게 돌려보내게 된 경위 설명 / 1:8-14
오네시모 용납 당부 / 1:15-21
종결부 / 1:22-25
개인적 부탁 / 1:22
끝맺는 인사 / 1:23-25
참고도서
노만페린·데니스 C.덜링, 새로운 신약성서개론 상, 박익수 역
제롬 머피 오코너, 바울 이야기, 정대철 옮김
성종현, 바울서신 해설대조연구
에두아르트 로제, 신약성서 배경사, 박창건 옮김
제자원, 그랜드 종합주석
조경철, 신약성서가 한눈에 보인다
벨턴L.맥 수사학과 신약성서
📔📔📔 보통 목사의 책을 구입하고 싶으시다면? 📔📔📔
갓피플 <- 클릭하세요.
교보문고 <- 클릭하세요.
알라딘 <- 클릭하세요.
예스24 <- 클릭하세요.
'성경과 신학 > 신학 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약성서이해 : 야고보서 개관 (0) | 2022.03.19 |
---|---|
신약성서이해 : 히브리서 개관 (0) | 2022.03.19 |
신약성서이해 : 디도서 개관 (0) | 2022.03.18 |
신약성서이해 : 디모데후서 개관 (0) | 2022.03.18 |
신약성서이해 : 디모데전서 개관 (0) | 2022.03.17 |
댓글